안녕하십니까!
2021년부터 전국대학법학도서관협의회 제7대 회장직을 맡게 된 경북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원장 정하명입니다.
2008년 창립된 전국대학법학도서관협의회가 올해로 13년째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창립 이래 매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한 결과 현재 전국의 25개 로스쿨 법학도서관을 포함하여 총 27개 대학의 법학도서관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 협의회는 학술 세미나 개최 및 법률정보전문가 교육 시행 등 회원 도서관 간 상호 교류와 협력의 장을 마련하고 법학도서관 사서들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또한, 대학 법학 교육 및 연구를 위한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대한민국의 우수한 법률가 양성을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왔습니다.
우리 협의회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전국 대학 법학도서관 발전의 조력자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하게 된 것은 모두 전임 회장님들과 전문성 확보를 위하여 자기개발 노력을 멈추지 않으신 27개 회원 도서관 사서 선생님들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도래 및 코로나19로 인한 급격한 사회변화로 우리 사회는 이전에 경험해보지 못했던 새롭고 다양한 문제들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에 법적 영역에서의 올바른 문제 해결과 질서 정립의 필요성 및 우수한 법률 전문가 양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으로, 법학 교육 및 연구 지원 전문 기관인 법학도서관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 경북대학교가 제7대 회장 도서관으로서 이러한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최신의 정보를 수집 공유하고 회원 도서관의 협력 업무 활성화를 통해 협의회가 지속적인 발전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바라며 기탄없는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지난 2년 동안 우리 협의회 운영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연세대학교 김용철 학술정보원장님과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회원 도서관 모두의 무궁한 발전과 선생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전국대학법학도서관협의회 회장 정 하 명
(경북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장)